미추홀구가정폭력상담소

자료실

 
작성일 : 20-02-12 11:24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의 노력
 글쓴이 : 미추홀구가정폭…
조회 : 70  



*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요?


가정폭력은 결국 가정을 파괴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폭력으로 오염시키게 됩니다. 당장의 피해는 한 여성, 한 가정으로 끝날지 모르나 그 잠재적이고 장기적인 피해는 우리 사회 전반에 파급될 것입니다. 이러한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요?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을 바꿉시다.

우리 사회를 오랫동안 지배해 왔던 가부장적인 사고는 ‘남자는 하늘이고, 여자는 땅이다’라는 남녀불평등한 가치관을 강화해왔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가장인 남편은 우월하고, 아내는 열등하다는 생각과 함께 무시해도 괜찮고, 가장으로서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는 폭력을 사용해도 괜찮은 대상으로 전락하게 만들었습니다.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을 버리는 사회적 변화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폭력을 허용하는 문화를 바꿉시다.

우리 사회에서는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 ‘아내와 북어는 때려야 제 맛이 난다’, ‘예쁜 자식 매하나 더 준다’ 등의 잘못된 속담 때문에 가정폭력이 용납되고 정당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가정폭력을 무의식적으로 허용하는 문화가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가정폭력 신고문화를 정착합시다.

가정폭력은 가정 내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웃이나 사회에서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가정폭력은 처벌받고 교정되어야 할 범죄이기 때문입니다. 초기에 신고하여 한국가정법률상담소와 같은 전문기관이 개입한다면, 행위자의 폭력행위 교정에 효과적이며, 제2의 폭력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폭력 피해자는 물론이고, 누구든지 가정폭력범죄를 알게 된 때에는 112, 가까운 파출소나 경찰서 등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은 국가와 사회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일입니다.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을 버리고 민주적이고 평등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사회적 변화입니다. 가정폭력으로 어려움에 놓이신 분들은 이를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법률구조법인 한국가정법률상담소 >